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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면접

2025학년도 경인교대 면접(feat.학교장추천, 교직적성) - 24.9.23.~9.25.

by 안녕안녕햄토리 2024.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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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경인교대 면접(feat.학교장추천, 교직적성) - 24.9.23.~9.25.

 
 

면접 2024년 9월 23일~25일
유형 면접
제목 학교장추천, 교직적성

2025학년도 수시 면접은 경인교육대학교가 1빠따로 가장 먼저 시작한다.

경인교대 수시전형은 여타 대학들과 다르게 "일괄전형" 선발로서 "지원자 전원"이 면접에 참여하게 되는데 면접 참여 방식이 "면접 동영상을 녹화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올해 경인교대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다. 모범생인재 확실하게 선점하여 데려가겠다는 의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몇 가지만 나열하자면

  • 작년 경인교대 학추는 미달이었다.

경인교대는 "지원인원이 모집인원에 미달하더라도 심의 위원회에서 수학(修學)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단계별 선발인원 및 최종 모집인원을 채우지 않을 수 있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1의 경쟁률이었던 작년 240명 중에 136명을 선발했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명백한 미달이었다고 본다.

작년 2024대입에서 경인교대 학추 240명 선발했지만 경쟁률은 3:1에 실제 입학자(등록자)수는 136명에 불가하다. 거기에 학추 50컷이 2.46, 70컷이 2.76이다. 그말인즉슨 작년 경인교대 학추 입학자 136명 중에 95~96등의 내신이 2.76이었다는 말이다. (오피셜에 따르면 경인교대 학추 최고점은 1.33이었고, 최저등급은 3.74등급이었다.)

내가 경인교대 입학담당자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작년 2024에서 240명 중 136명 밖에 못뽑았다. 1단계를 2.5배수나 선발했음에도 말이다.

올해는 작년의 절반인 120명을 선발한다. 해결책은 단계형을 일괄로 바꾸고 수능최저를 완화시키는 것이다.

실제 2025 경인교대 학추는 기존의 단계형에서 → 일괄전형으로 바꿈으로써 전원이 면접에 참여(면접 녹화 동영상) 하게 되었으며, 수능최저도 기존 4합 11에서 → 4합 12로 완화되었다.

금년 학추 경쟁률은 5.92 : 1 인데 작년 3 : 1 과 비교하면 많이 오르긴 했다. 실제 올해 지원한 학생들 710명 중에는 3~4등급 학생들도 다수리라 판단들고 심지어는 5등급, 6등급 학생들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쉽게도 경인교대는 "일괄 전형"으로 바꾸었으며 수학(修學)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단계별 선발인원 및 최종 모집인원을 채우지 않을 수 있음" 이라고 한다. 또한 학추는 1,000점 만점의 교과 정량평가이기 때문에 과학고든 자사고든 외고 국제고든 신경쓰지 않고 내신이 현저하게 낮으면 자체 기준으로 짜를 것이다.

금년 학추는 작년에 비해 50컷, 70컷 내신은 물론 오르겠지만 110등 이후는 잘 모르겠다.(안타깝게도 작년 최저 내신이었던 3.74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작년 학추 충원 19명 돌았지만 올해 2025 학추 충원은 그보다 훨씬 많은 숫자가 돌 것이다.

2025학년도 경인교대 면접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경인교대 선발 개요

2. 경인교대 면접 방식

(전년도 2024경인교대 면접 안내)

 

3. 경인교대 면접 기출문제

  • 2024 경인교대 학교장추천전형(A유형)
[문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교육 활동 중 운동회, 현장 학습, 수학여행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행사들이다. 팬데믹(pandemic) 등의 여파로 이러한 행사들이 사라졌다가 엔데믹(endemic) 전환 이후 운동회, 현장 학습 등은 다시 조심스럽게 시행되고 있지만, 수학여행은 여러 이유로 시행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전통적으로 수학여행은 교사의 인솔 하에 명승고적지를 방문하여 견문을 넓히는 목적으로 시행되어 왔었다. 그러나 지금은 가족 단위 여행의 증가로 유명 수학여 행지들을 이미 방문한 학생이 많아져 수학여행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수학여행의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 공동체의 의견이 나뉘고 있는데, 여러분이 생 각하는 수학여행의 장점과 단점 각각 두 가지를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예시 답안]
□ 수학여행의 장점
‣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 현장에서 체험을 통해 새로운 호기심과 의문점을 갖게 할 수 있다.
‣ 친구들과 함께 추억을 만드는 과정에서 교우 관계가 좋아질 수 있다.
‣ 친구들과 함께하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의사소통 역량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 수학여행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상황을 겪으며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학생이 수학여행의 준비 과정과 마무리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기 주도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수학여행의 단점
‣ 교육적인 경험보다는 일반적인 관광으로 그칠 우려가 있다.
‣ 수학여행 과정에서 안전사고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다른 학교 행사에 비해 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업무가 많다.
‣ 집이나 학교와 다른 낯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다.
‣ 다른 학교 행사에 비해 참가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학부모에게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다.
□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이유 장점과 단점에 맞게 적절한 이유를 제시한다.

  • 2024 경인교대 학교장추천전형(B유형)
[문제]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강연, 책 집필, 유튜브 활동 등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대중과 소통하며 전 문성을 더 발전시키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 활동들을 대중과 공유하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교사들은 수업 계획·실행·결과, 학생·학부모 상담 방법, 학교·학년· 학급 업무의 효율적 운영 방법 등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교육 공동체와 함께 나누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내용들을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유 튜브 활동을 하는 교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위와 같이 교육적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교사의 유튜브 활동이 갖는 장점과 단점 각각 두 가지를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예시 답안]
□ 교육적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교사의 유튜브 활동이 갖는 장점
‣ 해당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 교육 공동체가 관심을 갖는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학교 현장의 모습을 더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 교육 공동체에게 친근한 영상 콘텐츠로 수업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 교직 생활에 대해 동료·예비교사와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수업과 업무 수행 등을 성찰하여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다.
□ 교육적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교사의 유튜브 활동이 갖는 단점
‣ 학생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다.
‣ 초상권, 저작권 등을 침해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참가자의 동의를 얻는 것이 어렵다.
‣ 수익이나 인기를 추구하다 보면 교육적 본질을 벗어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빨리 콘텐츠를 업로드하다 보면 충분히 검토하지 못해 내용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
‣ 교육 활동의 공유 과정에서 다른 교육 공동체의 비난이나 간섭이 야기될 수 있다.
‣ 동영상 제작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다 보면 교사 본연의 업무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이유 장점과 단점에 맞게 적절한 이유를 제시한다.

  • 2024 경인교대 교직적성 등(A유형)
[문제] 최 교사는 요즘 마음이 조금 무겁다. 의욕적으로 준비한 사회과 모둠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몇몇 학부모로부터 모둠 활동을 하지 말아 달라는 요청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청을 한 학부모들은 대개 모둠 활동 자체의 한 계나 불편함을 이유로 내세웠다. 그러나 최 교사는 여기에 자기 아이가 겪는 개인 적인 불편함이나 어려움도 들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최 교사는 연수를 통해 학부모(보호자)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가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잘 알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학부모 (보호자)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 활성화와 학교-가정 간의 긴밀한 연계가 더욱 필 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오히려 학교 운영과 수업 등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최 교사는 사회과 모둠 프로젝트 수업을 밀고 나가야 할지 개인 프로젝트 형태로 바꾸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학교운영위원회, 재능 기부, 학부모 모니터링, 교원 평가 등과 같은 학부모 (보호자)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각각 2가지 제시하고, 교사와 학부모(보호자)의 이상적인 관계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예시 답안]
□ 학부모(보호자)의 학교 활동 참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
‣ 학교 운영이나 수업 운영 등에 관한 새로운 의견을 들을 수 있음.
‣ 개별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음.
‣ 학교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받을 수 있음.
‣ 학교와 지역 사회, 가정 간의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
‣ 학부모가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이해할 수 있음.
‣ 학부모도 교육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음.
‣ 식생활 습관, 가족 사랑, 생태 환경, 예절 등의 교육에서 학교와 가정 간의 연계를 통해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지나칠 경우의 문제점
‣ 교사의 교육적 신념이나 학교장의 운영 방침이 무시될 수 있음.
‣ 자기 자녀만을 위한 이기주의가 팽배해질 수 있음.
‣ 학교의 자원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위해 사용될 수 있음.
‣ 학생의 학습권이나 교사의 교권이 침해될 수 있음.
‣ 교육적으로 판단되어야 할 문제가 일부의 의견에 좌우될 수 있음.
‣ 학교의 의사결정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 학부모가 원치 않는 참여를 강요받을 수 있음.
□ 교사와 학부모(보호자)의 이상적인 관계
‣ 존중, 배려, 공감, 신뢰, 협력 등 교사와 학부모 간의 건강한 파트너십과 관련된 설명
‣ ‘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함께 추구하는 관계와 관련된 설명

  • 2024 경인교대 교직적성 등(B유형)
[문제] 나는 평소에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묻는다.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으면 무척 행복하다고 말해 준다. 그러면 많은 아이는 자신의 근사한 미래를 상상하듯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그런데 가끔은 좋아하는 일을 찾아 진로를 설계하라는 조언을 하기 조심스 러울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반 A는 시 쓰기를 좋아하고 장래에 시인이 되고 싶어 하는 아이이다. 시인으로 활동 중인 옆 반 담임 선생님의 의견에 따르면, A의 시는 초등학교 6학년 수준을 훨씬 넘어선 수준이다. 그러나 시인은 직업으로 삼기에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A의 부모님은 그래서 A가 시는 취미로 쓰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직업을 희망하길 바란다. 반면 B는 축구를 무척 좋아해서 장래에 축구 선수가 되고 싶어 하는 아이이다. 그러나 축구 선수가 되려면 진작에 축구부에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했는데, B는 6학년인 지금까지도 축구부에 들어가지 않았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들어 가지 못했다. 축구부 감독님이 보기에 B는 축구를 좋아하지만 재능이 뛰어난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나는 깊이 고민 중이다. 시인이 되겠다는 A를 응원하는 것이 잘 하는 걸까? 축구 선수가 되겠다는 B에게는 어떤 말을 해 주어야 할까?
[예시 답안]
□ A에게 할 수 있는 조언
‣ 시인이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더라도 좋은 직업이 될 수 있다고 말해 줌.
‣ 꾸준히 시를 써서 뛰어난 시인이 되라고 격려함.
‣ 시를 쓴다는 것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해 줌.
‣ 직업 선택에 있어 경제적 안정을 무시할 수만은 없다고 조언함.
‣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도 시 쓰기를 계속할 수도 있다고 말함.
‣ 부모님과 진로에 관한 대화를 더욱 깊이 나누도록 조언함.
□ B에게 할 수 있는 조언
‣ 운동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재능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들어 좀더 고민 하도록 조언함.
‣ 좋아하는 축구는 취미로 꾸준히 할 것을 권함.
‣ 더욱 노력하여 축구부(축구 클럽)에 들어가서 훌륭한 축구 선수가 되길 권함.
‣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구별하여 신중히 선택하기를 조언함.
‣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다른 진로에도 관심을 가져보도록 조언함.
□ 그렇게 조언을 해준 이유
‣ 조언에 맞게 적절한 이유를 들어서 말함.

4. 경인교대 면접 평가요소

(학교장추천전형)

 

(학생부종합전형 교직적성 등)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금지 항목 및 사교육 유발 원인이 되는 교외 활동을 언급한 경우
  • 학교생활기록부 제도변화로 인해 대입전형 자료로 반영되지 않는 사항에 대해 언급한 경우

5. 경인교대 요약

(1) 2024년 9월 23일 월요일 10시, 경인교대 홈페이지에 면접 문항과 유의사항이 공개된다.

http://ipsi.ginue.ac.kr/

(2) 동영상 녹화 제출 기한은 2024년 9월 23일 월요일 10시부터 9월 25일 수요일 11시까지이다.

(진학사어플라이 → 내원서보관함 → (필수 업로드 제출 답변녹화 동영상 파일)에 업로드 → 업로드가 완료되었으면 다운로드하여 재생 이상 없는지 확인할 것)

(3) 학교장 추천전형에서는 "교직인성 및 교직적성을", 학생부 종합전형(교직적성 등)에서는 "공감 및 소통능력, 나눔과 배려"를 평가한다.

(4) 미달나는 한이 있더라도 적성에 맞지 않거나 기초 소양이 부족한 경우 선발하지 않겠다고 한다.

(5) 동영상 녹화 방식(문항 및 유의사항)은 2024년 9월 23일에 공개되겠지만 작년(2024대입) 면접 유의사항 관련으로는 아래와 같았음.

  • 2분 이내로 촬영(2분 초과한 답변은 평가에 미반영)
  • 동영상 파일 형식은 MP4, MOV만 허용
  • 동영상 파일 크기는 최대 500MB
  • 동영상 파일 이름은 수험번호로
  • 동영상 해상도는 1280 X 720 권장

  • 핸드폰으로 녹화할때에는 "핸드폰을 가로로 고정하여 녹화"
  • 답변녹화 동영상에 자막, 특수효과, PPT등의 활용을 금지.
  • 화면배경은 흰색, 회색 등의 단색
  • 녹화 화면에 지원자 본인 이외의 인물-물건-동물은 들어가면 안되며
  • 지원자 목소리 외 잡음이 들리지 않아야 하며

  • 인사 및 자기소개는 생략하고 바로 문항에 대한 답변
  • 답변 과정 중에 미리 준비한 답변지를 보거나 읽으면 안됨
  • 카메라를 보며 본인의 의견을 제시
  • 동영상은 원서접수 사진과 대조해 본인 확인 함
  • 교복-생활복 등 출신고교 암시하는 복장 안됨
  • 개인신상, 친인척 등 지위 암시 안됨
  • 생기부 기재금지항목 말하면 안됨
  • 방과후, 영재-발명교육, 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 소논문 작성, 개인봉사활동, 진로희망분야, 수상경력, 독서활동상황,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말하면

(6) 학추 면접 녹화는 30%라고 하지만 PASS/FAIL 방식이기 때문에 300점 또는 0점이다. 따라서 면접 역전률은 거의 없다. 물론 "누가봐도 교사가 되면 안될 것 같은 학생, 기한 내 영상 업로드 못 한 경우, 불합격 요소를 답변하지 않는 이상"만 아니라면 교과 정량평가 순으로 충원이 돌 것이다.

(7) 하지만 학생부 종합전형(교직적성 등)은 면접영상 중요하다. (학업역량 25 / 교직적합성 및 잠재력 40% / 교직인성이 35%) 면접영상이 교직인성 35%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8) 정시 전형과 최저신설

  • 2023 경인교대 정시전형 선발인원 259명 중(충원 50명) 약 182등의 평백이 83.25였다.
  • 2024 경인교대 정시전형 선발인원 341명 중(충원124명) 약 239등의 평백이 82이었다.
  • 2025 경인교대 정시전형 선발인원 173명이다. (전년341명) 전년 대비, 168명이 줄어들었으며, 수능최저를 신설한다. [2025 경인교대 정시 수능최저 = 영어 3등급, 한국사 4등급]
  • 2025정시에서 경인교대가 굳이 왜 영어 최저를 3으로 걸었는지 의문이다. 연대도 2로 낮추고, 중대도 1로 취급해주는데 말이다. 정시 선발인원을 줄인것에 대한 자신감일까? 올해 무전공 이슈에 의대증원, 첨단학과 신설, 간호보건 증원 그리고 불수능 예상으로 더 이상 교대가 정시에서 경쟁력을 갖추긴 어려워졌는데 말이다. (금년 2025평가원 6월 모의고사 영어 1등급 1.47%였고, 3등급 커트라인으로 평백을 잡아도 국수탐(1) 77%)

(9) 녹화면접영상 업로드가 끝나면 수능 공부에 집중하자.

6. 경인교대 GINUE진학아카데미 특강

(2024년 7월 30일 송도센트럴파크호텔)

 
 

→ 7월 30일 송도에서 있었던 경인교대 진학아카데미의 주요 질문으로는

(질문1) 경인교대 임용률은 어떤가요?
(답변1) 임용률이 예년에 비해 많이 떨어진 것 사실이다. 작년 기준으로는 47.1%입니다.
(질문2) 경인교대 캠퍼스간 정책이 궁금합니다.
(답변2) 25학번 지원자는 1학년~4학년까지 인천캠퍼스에서 수업을 받음. (현재는 1, 2학년이 인천캠퍼스에서 3, 4학년 학생들은 경기캠퍼스에서 수업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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